벌써 3월달이 지나고 4월달이 따뜻하게 다가옵니다.


2008년 제일 기억에 남는 정동진 행사를 떠올립니다. 우리 풍등이 제일 돋보인 행사인것 같습니다.


풍등행사에 풍등이 하늘을 덥는 장면입니다.



풍등 한번더 구경해보세요.

풍등 입니다.

Posted by 풍등지기
기타사진들입니다2009.03.01 05:44



안녕하세요 아름다운 풍등세상을 운영하는 풍등지기 입니다. 이번에는 배풍등을 소개하겠습니다.

배풍등의 약효는

전초- 淸熱(청열), 利濕(이습),

祛風(거풍), 해독의 효능.

말라리아, 황달,

     水腫(수종), 淋病(임병),

류머티즘에 의한 관절통,

丹毒(단독), (정창)을 치료.

뿌리- 風火牙齒(풍화아치-급성치통),

두통, (나력), 癰腫(옹종),

痔漏(치루).

      崩帶(붕대-자궁출혈),

流涕(유체)를 치료

과식- 目赤(목적), 齒痛(치통)을 치료하고 눈을 밝게 한다.

      眼霧(안무), 流淚症(유루증),

백내장, (두창) 후에 일으키는 眼痛(안통)을

      치료한다.

해독, 해열, 황달,

    임질, 항암작용

약용에 쓰이며 한방에서 전초를 경통, 산기,

부종, 해열, 학질 등에 약재로 쓴다.


작디작은 꽃이지만 뒤로 기지개를 펴듯 쫘악~
펼쳐지다 못해 뒤로 재껴진 꽃잎이 신비로운 꽃...
배풍등이 오늘 소개해 드릴 식물이랍니다.

가지과의 덩굴성 반관목으로 산지의 양지쪽 바위틈에서 자란답니다.
줄기의 밑 부분만 월동을 하며 약 3 m 정도 자라고 윗부분이 덩굴성이며
선상(腺狀)의 털이 있답니다.
잎은 어긋나고 난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밑에서 갈라지는 것도 있답니다.

꽃은 8∼9월에 피는데 가지가 갈라져서 꽃이 달리고
꽃은 백색이며 5개의 꽃잎은 뒤로 젖혀져서 수평으로 퍼진답니다.

열매는 둥글고 지름 8 mm 정도이며 붉게 익는답니다.
유독식물이며 해열·이뇨·거풍 등에 사용한답니다.
한국·일본·타이완 및 인도차이나 등 동아시아 지역에 분포한답니다.

배풍등을 한자의 풀이를 하면 물리칠 배(排), 바람 풍(風), 등나무 등(藤)을 쓰는데
이 식물은 텃밭 울타리에 등나무처럼 뻗어 자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울타리에 덩굴을 쭉쭉 뻗어서 바람을 막아 주기도 하지만,
배풍등이라는 이름의 실제적인 유래는 이 식물의 전초를
풍병을 물리치는 약으로 쓰이는 데서 붙여졌습니다.

배풍등의 전초를 '배풍'이라 하며, 거풍을 물리치는 약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풀은 가녀린 모습과 달리 유독식물인데,
가을에 지름 0.7cm 정도 크기로 익는 붉은 열매를 식용으로 잘못 알고
먹어서 종종 귀중한 인명사고를 내기도 합니다.

약효가 있다고 함부로 쓰지 마세요.
가녀린 모습 뒤로 숨겨진 무시무시한 본모습을 보시고 놀라실지 모르잖아요.

- 사진의 저작원은 사진의 원 촬영자에게 있습니다. -
http://older.jeju.go.kr/ezbbs/ezbbs.php?job=detail&ebcf_id=BBSGONG&page=1121&artcat=&board_id=BBSGONG&write_method=common&neti_sess=&index=1&eb_seq=37006

아래는 자세한 내용들입니다.

배풍등 [排風藤] (Solanum lyratum Thunb.)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가지과의 덩굴성 반관목(半灌木).
산지의 양지쪽 바위틈에서 자란다. 길이 약 3m이다. 줄기의 밑부분만 월동한다. 윗부분이 덩굴성이며 선모(腺毛)가 난다.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이거나 긴 타원형이며 밑에서 갈라지는 것도 있다.
길이 3∼8cm, 나비 2∼4cm이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양성화이며 8∼9월에 흰색으로 핀다. 가지가 갈라져서 원뿔 모양 취산꽃차례에 달리고, 꽃이삭은 잎과 마주나거나 마디 사이에 난다. 꽃받침에 낮은 톱니가 있고 5개의 꽃잎은 뒤로 젖혀져서 수평으로 퍼진다. 열매는 장과로서 둥글고 지름 8mm 정도이며 붉게 익는다.
잎이 갈라지지 않고 줄기에 털이 없는 것을 왕배풍등(S. megacarpum)이라고 하며 제주도에서 자란다. 유독식물이며 열매는 해열·이뇨·거풍 등에 사용한다. 한국·일본·타이완·인도차이나 등지에 분포한다.

▶철망, 고목, 담장, 절사면 등의 녹화재료로 좋다. 특히 세력이 왕성하므로 고사목 등에 식재하여 감아 올라가게 해도 관상가치가 있다. 화분에 심어 지주로 유인하여 재배하여도 좋다. 정원에 야생 조류를 불러 들이는데 더없이 좋은 식물이라고 할 수 있다.
▶배풍등/좁은배풍등/왕배풍등의 全草는 排風藤(배풍등), 根은 排風藤根(배풍등근), 과실은 鬼目(귀목)으로 모두 약용한다.
⑴排風藤(배풍등)
①5-6월 또는 9-11월 사이에 전초를 채취하여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전초에 alkaloid가 함유되어 있고 줄기에는 steroid, alkaloid가 함유되어 있으며 tomatidenol, solasodine 및 soladulcidine 등이 있다. 잎에는 더욱 함량이 많은 α-solamarine과 β-solamarine, 비교적 적은 α-solasonine 또 소량의 solamargine이 함유되어 있다. β-solamarine은 Mouse의 肉腫(육종)-180에 대하여 저항작용이 있다.
③약효 : 淸熱(청열), 利濕(이습), 祛風(거풍), 해독의 효능이 있다. 말라리아, 황달, 水腫(수종), 淋病(임병), 류머티즘에 의한 관절통, 丹毒(단독), (정창)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15-24g(신선한 것은 30-60g)을 달이거나 술에 담가서 복용한다. <외용> 달인 液(액)으로 씻거나 짓찧어서 바르거나 또는 짓찧은 즙을 바른다.
⑵排風藤根(배풍등근)
①여름에서 가을에 걸쳐 채취한다.
②성분 : 根에는 15α-hydroxysoladulcidine, 15α-hydroxysolasodine, 15α-hydroxymatidine, 15α-hydroxytomatidenol이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風火牙齒(풍화아치-급성치통), 두통, (나력), 癰腫(옹종), 痔漏(치루)를치료하며 그 밖에 崩帶(붕대-자궁출혈), 流涕(유체)를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15-30g을 달여서 복용한다.
⑶鬼目(귀목)
①성숙기인 겨울에 채취한다.
②성분 : 미성숙 과실에는 다종의 steroid型 alkaloid가 함유되어 있고 그 중에는 α-·β-·γ1-·γ2-·δ-somalin, solasonine, solamargine, soladulcidine 등이 있다. 그 중 중요한 것은 tomatidenol, 또는 soladulcidine으로서 성숙초기에는 주로 solasodin이다. 이 alkaloid는 성숙하면 전부 소실된다. β-Solamarine은 Mouse 肉腫(육종)-180에 저항작용이 있다.
③약효 : 目赤(목적), 齒痛(치통)을 치료하고 눈을 밝게 한다. 또 眼霧(안무), 流淚症(유루증), 백내장, (두창) 후에 일으키는 眼痛(안통)을 치료한다.

학명

Solanum lyratum Thunberg

과명

가지과

성분

전초- alkaloid
줄기- steroid, alkaloid. tomatidenol, solasodine. soladulcidine

잎- α-solamarine. β-solamarine, α-solasonine. solamargine. β-solamarine.

뿌리- 15α-hydroxysoladulcidine, 15α-hydroxysolasodine, 15α-hydroxymatidine, 15α-hydroxytomatidenol

미성숙 과실- steroid型 alkaloid. α-·β-·γ1-·γ2-·δ-somalin, solasonine, solamargine, soladulcidine. tomatidenol, soladulcidine. solasodin.

생지

낮은 산의 자갈밭에 난다.

분포

표고 100-500m, 수평적으로 전남, 전북, 경남, 경북에 귀화 야생. 일본, 오키나와, 대만, 인도차이나 등지에 분포 

약효

전초- 淸熱(청열), 利濕(이습), 祛風(거풍), 해독의 효능. 말라리아, 황달, 水腫(수종), 淋病(임병), 류머티즘에 의한 관절통, 丹毒(단독), (정창)을 치료.
뿌리-風火牙齒(풍화아치-급성치통), 두통, (나력), 癰腫(옹종), 痔漏(치루). 崩帶(붕대-자궁출혈), 流涕(유체)를 치료

과식- 目赤(목적), 齒痛(치통)을 치료하고 눈을 밝게 한다. 또 眼霧(안무), 流淚症(유루증), 백내장, (두창) 후에 일으키는 眼痛(안통)을 치료한다. 해독, 해열, 황달, 임질, 항암작용

개화

8~9월

유사종

왕배풍등

번식

 11~12월경에 종자를 채취하여 곧바로 파종하면 이듬해 4월경에 발아한다. 열매는 새들이 좋아하는 먹이므로 한 번 심으면 새들에 의해 주변에 널리 전파시킨다







Posted by 풍등지기

티스토리 툴바